명동, 화장품 메카 명성 되찾으려나

화장품 로드숍 출점 잇따라 … 공실률 15% 아래로 ‘뚝’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3-11-29 10:13:48]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CMN 심재영 기자] 서울 명동이 방한 외국인들로 활기를 띠면서 화장품 메카라는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업체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최근 서울 6대 가두상권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에는 매출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2022년에는 명동을 제외한 모든 상권이 완연히 회복돼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거나 그 이상의 매출 규모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현재 명동은 매출이 26.5% 하락했으나, 청담과 홍대는 각각 30.2%, 15.4% 상승했다.

2023년 상반기의 매출 성장률을 비교하면, 명동 상권은 관광객이 돌아온 덕분에 26.9% 상승했지만, 지난해 급격한 매출 성장을 이룬 이후 기저 부담이 작용한 한남이태원, 가로수길 등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대부분의 상권이 팬데믹의 영향에서 거의 벗어난 만큼, 2023년 하반기부터는 매출 증감률의 변동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32분기 기준 서울 명동의 공실률은 14.3%1년전(52.5%) 보다 38.2pp 낮아졌다.

명동은 서울 주요 상권 중에서 최근
5년간 전환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 상권이기도 하다. 전환율이란 일정 기간 내 한 상권에서 점포의 입차사가 바뀌는 변환율을 나타내는 지표다. 전환율이 낮다면 주로 변화가 적고 안정적인 상권으로, 전환율이 높다면 성장 또는 쇠퇴로 불안정하거나, 트렌드 민감도가 높아 변화가 빠른 상권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5년간 서울 전체 상권의 전환율은 18.7%로 조사됐다. 홍대와 한남이태원을 제외한 상권에서 전환율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는데, 이는 팬데믹을 거치면서 상권의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환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 상권은 명동으로, 2023년 기준 약 44%로 조사돼 지난 1년간 명동 거리에서 절반에 가까운 매장이 바뀌었음을 시사한다.

다이나핏, ABC마트, 올리브영 등이 명동에서 신규 매장을 오픈했으며, 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소형 화장품 브랜드들도 영업을 재개했다.

명동 상권에서 가장 많은 업종은 화장품으로 32.9%의 비중을 차지했다. 뒤이어 의류점, 패션잡화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코로나19로 대거 폐점했던 화장품 매장이 재오픈하면서, 지난해 대비 화장품 매장의 비중이 약 2배 성장했다.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 대비 약 26.9% 증가했으며, 외식업과 숙박업이 약 100% 내외로 크게 성장했다. 매출을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여전히 26.5% 낮은 수준이지만, 중국인 관광객의 단체 관광이 재개되며 회복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