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I] 2017 화장품 키워드 CROSSing - Safety, 안전 욕구 증가, 마땅히 충족되어야 할 ‘앞선 가치’

소비자 신뢰 확보하고 문제 발생 시 선제적 대응 필요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17-01-02 14:20:10]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사진=CMN 편집국]

[CMN 이정아 기자] 단언컨대 ‘안전(Safety)’은 마땅히, 당연히,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족되어야 할 이 시대의 앞선 가치가 됐다. 세상 모두의 가치다. 개인, 기업, 산업, 국가를 불문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최근 빈발하는 안전사고로 소비자 안전 욕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행복과 삶의 질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로 2017년형 ‘안전제일주의(Safety first)’가 다시금 제대로 작동해야만 하는 이유다.



한국 ‘위험사회’ 안전경제 부상 가능성


‘2017 세계경제대전망’을 내놓은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한국 경제에 새롭게 부각될 5대 현상을 ‘신조어’로 표현했다. 그중 하나가 위험사회(risikogesellschaft)다.


한국 사회가 최근 몇 년간 세월호 사태와 메르스 확산, 경주 지진 등 대형 사고를 경험하면서 ‘위험사회’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진 점이 산업구조에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올해 ‘안전경제’의 신산업 부상 가능성을 예견했다.


또 출범 3년차를 맞는 국민안전처는 2017년도 예산안을 2016년 예산(3조 2,114억 원)보다 2.4% 늘렸다. 779억 원 증액한 3조 2,893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국민안전 강화를 위한 육상과 해상의 현장대응역량 강화에 중점 편성했다.


이밖에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안전신문고 사업, 국가안전대진단 등에 24억 원을, 긴급신고전화 통합운영에 25억 원을 투자한다. 지역교통 안전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에도 130억 원을 반영했다.


서울시 역시 올 예산을 전년보다 7.8% 늘어난 29조 6,525억 원으로 편성하면서 핵심 사업분야의 첫 머리에 안전을 뒀다. 안전을 비롯 일자리, 복지 분야에만 총 10조 7,017억원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시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1조 4,077억원을 도시안전 분야에 편성했다.



사내 ‘소비자 안전센터’ 신설한 기업도


따라서 올해 화장품 업계 역시 소비자 안전에 더 예민해져야만 한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 물티슈와 치약 리콜 사건 등을 겪으며 지난해 화학 물질 노출에 불안감을 느끼는 ‘케미포비아(chemi-phobia)’가 확산됐고 덩달아 받은 타격이 여전히 유효해서다.


작년 부쩍 많이 언급된 케미포비아는 생활화학제품을 꺼리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화학을 뜻하는 ‘케미칼(Chemical)’과 혐오, 공포를 뜻하는 ‘포비아(Fobia)’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신조어다.


2011년 불거졌던 가습기살균제 사건이 지난해 5월 검찰수사로 재조명되면서 화장품에 포함된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 등 ‘유해성분’에 대한 공포가 확산됐다.


가습기살균제 유해성분으로 알려진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 등 성분이 다수 화장품과 치약, 샴푸, 보디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며 성분 개선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논란이 커지면서 식약처는 CMIT, MIT 등 화장품 보존제 원료 5종에 대한 사용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행정예고하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화장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 불신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다.


이에 LG생활건강은 2017년을 앞두고 작년 연말 인사를 단행하며 ‘안전’을 주요 키워드로 삼았다. 회사 내에 ‘소비자 안전센터’를 새롭게 신설했다. 제품 품질과 안전에 대해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문제 발생 시 선제적 대응을 하기 위해서다.



소모적 논쟁, 제품관리 사각지대 없애


정부도 올해 생활화학제품 관리 체계를 개편하는 등 신뢰 회복에 나선다. 부처 간 책임 소재를 두고 소모적인 논쟁을 벌인다는 지적을 문제 삼아 제품관리의 사각지대를 없애기로 했다.


의약외품, 화장품, 위생용품 등 인체ㆍ식품에 직접 적용되는 제품은 식약처, 살생물제와 살생물질의 유출 가능성이 높은 제품은 환경부, 유출 가능성이 낮은 제품은 산업부가 관리하도록 했다. 향후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은 제품안전협의회에서 소관 부처를 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올 상반기까지 생활화학제품 2만개 이상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 위해도가 높은 제품은 유통 현장에서 바로 퇴출 조치하고, 퇴출 대상 제품목록과 위해 여부 등을 공개한다.


그리고 각질 제거나 연마 등을 위해 스크럽제나 세안제 등에 사용되는 5mm 이하 크기의 고체 플라스틱은 올 7월부터 국내에서 유통되는 화장품에 사용 금지된다. 식약처가 ‘미세플라스틱’ 정의를 신설하고 이를 사용금지 대상 원료로 추가해서다.


이는 미세플라스틱이 환경오염을 일으킬 뿐 아니라 해양생태계에 잔류해 해양생물 등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련된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에 따른다.



유통 끝단에서 소비자 피해 막는 시스템


유통 현장에서 안전을 담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가시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시범운영된 ‘위해 의약외품ㆍ화장품 판매차단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면 말이다.


이 시스템은 제품에 문제가 있어 회수 결정이 내려진 의약외품이나 화장품이 마지막 유통단계인 매장 계산대에서 걸러지도록 해 소비자 피해를 막는 시스템이다.


2017년 본격 시행에 앞서 시스템을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지난 하반기 실시한 시범사범에 850개 매장이 자율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스템은 회수가 필요한 의약외품이나 화장품의 품명, 생산일자를 식약처가 대한상공회의소에 전달하면 해당 정보가 각 유통업체 전산시스템으로 퍼지도록 설계됐다.


각 매장은 소비자가 결재할 때 회수 결정된 제품 정보가 전산으로 제공돼 곧바로 판매를 중단할 수 있다.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의약외품ㆍ화장품의 유통을 막아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매년 크고 작은 화장품 안전 문제는 끊임없이 불거져 왔다. 올해 바뀌는 제도들이 많아 안전 이슈 발생 여지가 더 커 보인다.


아토피, 여드름, 튼살 등 3종 신설을 포함, 기능성화장품이 3종에서 11종으로 범위가 확대된다. 천연ㆍ유기농화장품 기준과 인증기관을 관리하는 화장품안전품질관리원이 신설된다. 맞춤형 화장품 제도 도입도 올해가 목표다.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갈수록 안전이 강화되고는 있지만 문제 발생 여지도 그만큼 더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안전성 확보는 당연하거니와 소비자들이 잘못 인식하고 있는 화장품 안전에 대한 편견이나 오해도 명쾌하게 풀어낼 수 있어야 신뢰를 담보할 수 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