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바이오, 더마’ 화장품 상표 출원 급증

화장품 분야 바이오 관련 상표 출원 5년간 2.57배 증가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18-07-10 1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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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 산업에도 바이오 기술(Bio Technolog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9일 화장품 분야에서 ‘바이오’ 관련 상표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 6,407건이 출원돼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 동안 출원된 2,484건에 비해 약2.57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허청에 따르면 바이오 관련 상표란 제품에 바이오 기술(BT)을 나타내는 문구인 바이오(bio), 셀(cell), 더마(derma), 메디(medi), 닥터(dr.) 등의 문자를 포함하고 있는 상표를 가리킨다. 화장품 전체 출원 중 바이오 관련 상표 비율 또한 최근 5년간 2013년 5.7%, 2014년 6.6%, 2016년 7.8%, 2017년 8.3%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부터 2017년까지 10년간 ‘바이오’ 관련 상표 출원 비중을 살펴보면, ‘셀(cell)’이 2,228건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세포 재생 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와 ‘셀트리온(CELLTRION)’, ‘셀더마(CELDERMA)’와 같은 화장품 브랜드의 론칭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다음으로 ‘닥터(dr.)’ 1,862건, ‘바이오(bio)’ 1,451건, ‘랩(lab.)’ 1,404건, ‘메디(medi)’ 873건, ‘더마(derma)’ 871건, ‘나노(nano)’ 202건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출원 기업은 LG생활건강이 지난 10년간 총373건을 출원해 가장 많았다. 그 다음 아모레퍼시픽 319건, 해브앤비 134건, 엘앤피코스메틱 62건, 에이피알 60건, 셀트리온 58건, 코리아나화장품 52건, 비오템 45건, 제닉 44건, 셀트리온스킨큐어 40건 순으로 나타나 다출원 기업 10곳 중 9곳이 국내 기업인 것으로 파악됐다.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은 전통적인 화장품 다출원 기업으로 바이오 관련 상표 출원에서도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해브앤비는 의학적 기능성 성분을 강조하는 화장품 브랜드 ‘닥터자르트’를, 엘앤피코스메틱은 ‘메디힐(MEDIHEAL)’을, 에이피알은 ‘메디큐브(MDICUBE)’를, 셀트리온은 ‘셀트리온(CELLTRION)’을 각각 출시해 바이오 성분 제품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내외국인 비율을 살펴보면, 지난 10년간 내국인 출원건수는 총7,454건이고 외국인 출원건수는 총911건으로 10건중 9건은 내국인 출원으로 나타났다.


내국인 출원건수는 2008년(307건)에 비해 2017년(1,518건)에 394% 폭증한데 반해 외국인 출원건수는 2008년(88건)에 비해 2017년(108건)에 22% 증가해 상대적으로 소폭 증가했다.


이는 ‘K-뷰티’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6조원을 기록하는 등 2015년 이후 매년 100% 이상 성장하는 우리나라 화장품 업계의 성장세와 ‘바이오’ 상표를 선점하려는 국내기업의 경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박양길 상표심사2과장은 “최근 의약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으로 제조한 화장품인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의 인기를 감안할 때 ‘바이오’ 관련 상표에 대한 선호도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화장품 기업들의 바이오 상표에 대한 세심한 브랜딩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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