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환경변화 인식시키고 해법 제시 총력”

FTAㆍ화장품법 전면 개정ㆍ국제 표준화 등 대응력 제고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12-01-18 17: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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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새설계 단체장에게 듣는다
안정림 (사)대한화장품협회 상근 부회장

본지는 국내 화장품과 뷰티 업계를 이끄는 단체장과 만나 올해 역점 추진 사항과 업계 현안 문제 등을 귀담아 들어보기로 했다. (사)대한화장품협회가 그 첫 번째다. 이번 인터뷰는 대한화장품협회의 실무를 관장하는 안정림 상근 부회장이 서경배 회장을 대신했다.

대담 = 길기우 편집국장 / 정리 = 이정아 기자



- 2012년 대한화장품협회의 핵심 업무사항은?

기업환경이 크게 변하고 있다. 너무 많은 변화가 몰려오니까 업계에서 소화하기 힘들 정도다. FTA 발효가 본격화됨에 따라 국제 경쟁력을 갖춰야 하고 화장품법 전면개정에 따른 대응도 큰 과제다. 많은 변화가 한꺼번에 밀려들자 어려운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감지된다. 법적 규제환경에 대해 1, 2위 업체 외엔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중소 화장품 업체들에 정확한 ‘상황인식’을 시켜주고 교육을 통해 이에 맞설 힘을 길러주는 것이 협회가 올해 해야할 중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 근원적인 어려움에 대한 우선 인식이 필요하다. 업계가 처한 환경을 이해하고 스스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지피지기(知彼知己)’가 전제 되어야 한다.

영업적인 환경만 고려하지말고 소비자 환경 변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중소기업의 상호협력 역시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중소기업들이 힘을 모아 해외 시장으로 나가야 한다. 중소 화장품 기업들이 주축이 돼 공동으로 힘을 합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을 극대화하는 것 역시 올해 협회가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이다.

- 화장품법 개정안 2월 5일 시행이 가능한가? 업계 수정의견의 핵심은 무엇이고 어떻게 반영될 것으로 보이나?

화장품법 전면개정 공표 6개월 내 시행은 너무 빠듯하지 않나 싶다. 법을 바꾸는 취지가 소비자 보호와 산업 육성에 있는 것이 분명하다면 시행 시점 때문에 시간적으로 쫓겨 국가, 기업, 소비자 3자간 원래 취지가 흔들려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다. 제조업자에겐 재산낭비가 없도록, 소비자에겐 혼란이 없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협회에서 12개사를 선정해 입법예고안을 주고 이에 대한 의견을 받았다. 이를 토대로 협회 차원의 시행규칙을 만들어 냈다. 객관적 수준에서 새로운 규제는 적극 수용하되 종전보다 규제가 늘어선 안되겠다는 업계의 원칙이 모아졌다.

화장품법 전면개정과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성에 문제가 되지 않는 절차에 대한 부분은 유예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업계의 의견이 최대한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게 협회의 역할이다. 시행규칙이 확정되면 협회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이다.

- EU, 미국 등 선진국과의 FTA가 올해 본격화 된다. 국내 업계 대응방향에 대한 견해는?

한-EU FTA로 인한 시장 감소는 정부 추산 400억원, 업계 추정 2,000억원 정도다. 한-미 FTA는 한-EU FTA 보다는 약간 적지만 비슷한 수준에서 시장 감소가 예상된다.

1차년도에 품목이 약하다. 또 수입품이 백화점에서 60% 이상 판매되다 보니 상위 몇몇 업체들을 제외하곤 시장이 달라 경쟁을 피부로 못느낀다. 얼마나 두려운지 인식을 잘 못하고 있는 건 그래서다. 하지만 FTA 영향력 자꾸 커질거다. 인식을 강하게 해야 한다.

우리 화장품이 미국에선 조금 팔리고 유럽에는 거의 진출 못하고 있다. FTA가 아니라 브랜드 파워로 진출해야 한다. 품질, 디자인, 홍보, 광고, 종업원 친절도, 신뢰성 등 국내 기업 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집중화해야 한다.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역할로는 제도개선, 수출진흥, 연구비 지원 등이 있다. 하지만 FTA 관련해 협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솔직히 많지 않다. 정확한 현상을 업체에 전달해 주는 것이 우선이다.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자료를 업체에 제공하겠다.

얼마전 국회 보좌관들 한자리에 모아 화장품 산업에 대해 설명한 적 있다. 안타깝게도 화장품을 바라보는 이들의 시각은 여전히 업계에 불리하다. 정부지원도 중요하나 스스로 강해져야 한다. 기업 스스로 강해지는 것이 최상이다.

병행수입은 본게임 아니다. 백화점 같은 전문점 들어오고 세포라 같은 거 들어오면 쏠림현상 생길 거다. 한방, 기능성 논리로 그나마 기초가 국산제품 보호막 노릇을 하고 있지만 독특한 제품 만드는 ‘선택과 집중’을 발휘해야 한다.

- CGMP 의무화에 대한 업계의 부담이 여전하다. 이에 대한 해법은 없는가?

2014년부터 화장품 제형에 따라 4개 군으로 분류한 후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CGMP 의무화가 추진된다. 식약청의 의지가 강력하다. 기존에 협회에서 담당하던 CGMP 지정 업무도 식약청으로 이관됐다.

우리의 ‘의무화’는 반드시 해야 된다는 개념이다. 외국은 가이드 라인 정도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CGMP는 소프트웨어지 하드웨어 개념이 아니다. 화장품은 치명도가 다르다. 기업들이 화장품 CGMP를 더 부담으로 느낄 수 밖에 없는 이유다. CGMP 300평 규모로 받는데 땅값빼고 200억원 정도가 필요하다. 그러나 600여개 업체들이 연간 2억원 매출 수준임을 감안하면 중소기업의 CGMP 도입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협회는 연착륙에 무게를 둔다. 물론 도입해야 한다는 원칙 아래서다. CGMP 가져가려면 품목 줄여야 한다. 경쟁력있는 소품종으로 가져가고 특정, 특화된 제품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 차별성은 마케팅의 기본이다. “이건 내꺼다”, “이거 한품목으로도 승부를 걸 수 있는” 처방이나 제형 연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더군다나 중소기업은 앞으로 특이한, 특화된 제품 가져야만 경쟁력을 얻는다.

- 국제 표준화 흐름에 국내 업계가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하는가?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한방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CGMP 전부개정 고시, 원료관리 제도 개선 등 최근 정부 규제가 강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국제 표준화는 법규가 아니다. 앞서도 말했듯 화장품은 의약품이나 식품과는 치명도에서 다르다. 사실 화장품은 스스로 ‘자율규제’가 중요하다. 지난 17일 협회 주최로 ‘국내외 화장품 표준화 동향 및 규제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워크숍’을 개최했다.

새로 개정된 화장품법 시행시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국내외 화장품 표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국내 화장품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국내 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였다. 미생물 기준 및 시험 결과, 분석법 결과, 자외선차단시험 결과 등 ISO/TC 217 향후 추진과 대응방안 등이 논의됐다.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국제표준화에 적극적인 관심과 대응이 요구된다. 수출국 요구사항에 맞는 미생물 시험분석법,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SPF, 방부력 등 국제 규격과 조화 이뤄나가야 한다. 국제표준화와 관련해서는 협회의 역할에 기대를 걸어도 좋다. 협회 위상 높다. 활동력으로 따지면 세계 5위에 든다.

-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과의 업무중복 지적이 있다. 역할 분담 어떻게 할 계획인가? 아울러 올해 특히 비중을 두는 사업이 있다면?

중복은 피하면 된다. 우리나라 화장품 제조업체 근로자수가 약 2만명 정도 되는데 협회에서 지난 5년 동안 2,200명을 대상으로 2만여 시간 CGMP 품질교육을 실시했다. 이 업무는 연구원으로 이관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CGMP 등 정부지원 교육을 맡고 연구비 할당 잘 해서 기업 R&D 투자에 도움주면 된다.

협회는 회원사를 위한 법규나 제도 교육에 치중한다. 중소기업의 시장 이해도를 높이겠다. 업계 사람들 지쳐 있다. 의욕이 필요하다. 교육 안받으면 위기 때 흔들린다. 지난해 회원지원위원회를 운영, 분기별로 1회씩 조찬 간담회를 실시했다. 중소기업들의 현안 과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협회 업무추진 사항에 반영해 개선될 수 있도록 했다. 나름 성과를 봤다. 중소기업 글로벌 화장품 공동브랜드 개발, 해외 공동판매장 구축 등 지원 사업도 전개한다. 2013년에는 유기농 인증 사업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협회 회원사 170여곳 정도 된다. 회비 납부 93% 수준이다. 회원사가 회비 잘 내주는 것, 그만큼 협회가 일을 하고 있으며 협회의 존재가치를 인정해주는 것 아니냐 판단한다. 2월 16일 정기총회다. 아직 미확정이지만 예산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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