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판매 7억장 돌파 글로벌 마스크팩 ‘절대강자’

올해 매출 4,100억 전년대비 2배 성장 … 중국 오프라인 시장 본격 진출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16-12-11 18: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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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세계가 주목한 K-POWER COSMETIC] 엘앤피코스메틱



[CMN 박일우 기자] 2016년 K-뷰티 선봉장은 단연 마스크팩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외 마스크팩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세계적 쇼핑축제로 자리잡은 중국 광군제(11월 11일, 솔로데이)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 화장품도 마스크팩이었다.


대한민국에서 시작해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에 이르기까지 마스크팩의 인기는 들불처럼 전 세계로 번져가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엘앤피코스메틱(대표 권오섭)의 메디힐이 있다.


메디힐은 글로벌 마스크팩 브랜드란 수식어에 걸맞게 올해 누적 판매량 7억장을 돌파하며 마스크팩 1위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했다.


국내에선 2015년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변함없이 국내 최대 H&B숍 올리브영에서 마스크팩 매출 1위를 기록했고, 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지속적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최대 먹거리 중국시장의 성과는 더 눈부시다. 메디힐은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약 25개국에 2015년 기준 2천566만달러 이상을 수출했다. 이 중 중국 수출액은 1천838만달러로 전체 수출 비중의 71.6%를 차지한다.


올해도 중국 광군제에서 인기 브랜드(거래지수) 1위를 차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두를 지키며 이런 고성장 수출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폭발적 성장세를 바탕으로 올해 매출은 4,100억원을 넘길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888억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지난 5일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천만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당당한 수출역군으로서 자리매김했다.



1일 1팩 시대 연 마스크팩 국가대표


‘1일 1팩’ 시대를 만들어낸 메디힐의 인기는 소비자들의 입소문에서 시작됐다. 회사 측은 메디힐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 ‘WHP 미백 수분 블랙 마스크’ 등 뛰어난 제품력에 반한 깐깐한 여성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K뷰티 확산으로 중국 고객을 많이 확보한 것도 성장의 좋은 디딤돌이 됐다. 중국 여성들은 중국의 건조한 기후 때문에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그 중에서도 즉각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보습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한국으로 여행 왔던 중국 관광객들이 부담 없는 선물로 마스크팩을 구매하고, 그 효과에 반해 재구매하는 패턴이 반복되면서 중국 내에 메디힐 제품이 널리 알려지게 됐다. 특히 단 한 번 사용으로도 수분감을 톡톡히 느낄 수 있는 ‘메디힐 NMF 아쿠아링 마스크’는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이다.


이런 뛰어난 제품력의 근간은 전 제품 모두 피부전문가의 임상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기획, 개발해 엄격한 피부과 자극 테스트를 거쳐 출시하기 때문이다. 높은 품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합리적인 가격대로 가성비가 높은 것도 인기 요인 중에 하나라는 게 회사 측 분석이다.


현재 약 120여종의 마스크팩을 판매하고 있는 메디힐은 향후 ‘붙이는 화장품’ 세계 1위를 넘어, 글로벌 10대 화장품 브랜드 도약을 위해 다양한 제형에 최적의 마스크 시트를 결합하는 연구개발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품질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국시장서 1등 하면 세계에서 1등


메디힐은 향후 중국시장에 더욱 집중하는 한편, 신규 해외시장 발굴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메디힐은 이를 위해 현 해외사업부를 중국사업부와 해외사업부로 이원화하는 조직개편을 마쳤다.


우선 중국 내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 한층 더 힘을 모을 방침이다. 브랜드 모델 배우 ‘현빈’과 걸 그룹 미쓰에이의 ‘페이’를 내세운 한류 마케팅을 기본으로, 중국 내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대도시에서 벗어나 3, 4선 도시를 공략할 계획이다.


중국 멀티숍 브랜드 ‘비욘드 스타’와 협력해 올해 남경지역에 문을 연 오프라인 매장을 현 3개점에서 내년엔 50개 이상으로 확대 오픈할 예정이다.


잠재수요 유커들도 집중 공략한다. 해외 주요 관광지 면세점 입점을 확대해 마스크팩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중국 이외 해외시장 진출도 가속화한다. 최근 브라질 화장품 2위 기업과 계약을 체결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일본시장에도 발을 들인다. 까다롭기로 정평이 난 일본시장 공략을 위해 일본 현지기업과 협업으로 제조공장을 설립한 뒤 ‘메이드 인 제팬’으로 승부할 생각이다.



소비자 사랑 ‘듬뿍’ 대표 마스크팩


D:NA 프로아틴 마스크

하얀 단백질 성분이 피부 필수 장벽을 만들어 겨울철 추위와 건조함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단백질 세럼 한 통을 마스크팩 시트 한 장에 그대로 담아 거칠어진 현대 여성들의 피부 장벽을 다시 견고하게 강화시켜준다. 디:엔에이(D:NA) 프로아틴 마스크는 디펜스: 네이처 아쿠아링(Defense: Nature Aquaring)이란 의미로, 피부에 보습 효과를 줘 물광 피부를 만들어준다.


에스테 3스텝 NMF 마스크

3단계 스킨케어를 한번에 할 수 있는 홈에스테틱 제품이다. 묵은각질을 제거하는 토닝 거즈와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마스크, 생기 및 보습 장벽을 강화하는 톤업 크림 등 총 3가지 제품으로 구성됐다. 특히 톤업 크림은 색소가 무첨가된 미백·주름 이중 기능성 제품으로 마스크 후 사용하면 영양성분의 흡수를 돕고 수분손실을 막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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