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수출 ‘탈 중국’ 현실화 … 3년 연속 10조 원 달성

중국 수출 매월 20% 이상 감소 … 미국·유럽·동남아 등 타 국가서 만회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3-12-13 13:3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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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eu! 2023 송년기획] 분야별 결산 - 글로벌


[CMN 심재영 기자] 우리나라 화장품은 지난해 수출액이 2년 연속 10조원을 돌파했고, 올해는 11월까지 누적 수출액이 778600만 달러(102853억 원)에 달해 3년 연속 10조원 달성에 성공했다. 이는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전 세계 4, 아시아에서는 1위 규모다.

산업통상자원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우리나라 화장품 누적 수출 실적은 7786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누적 수출 실적 736000만 달러보다 5.8%, 42600만 달러가 증가했다.

올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실적은 6월부터 6개월 연속 전년 대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8월부터는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4월과 5, 2개월 연속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하다가 6월에 극복한 이후 7월 조정기간을 거쳐 8월부터는 매달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나타내는 등 지난해 부진을 털어냈다.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중국 시장을 기반으로 한 K뷰티의 위상이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쓸어가던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의 기세가 예전만 못하고, 중국 현지에서는 중국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애국소비’, 이른바 궈차오 열풍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실제 중국 조사기관 아이미디어 리서치(iiiMedia Research)중국 MZ세대에게 화장품 애국소비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물어본 결과 무려 절반에 가까운 46.6%가 애국소비를 적극 지지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처럼 중국 시장의 판세가 달라지면서 한국 화장품의 중국으로의 수출이 올 들어 매월 20% 이상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3분기까지의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을 보면 대 중국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8%가 줄었고 이에 따라 점유율 역시 2022년의 46.1%에서 34.0%16.1% 포인트가 폭락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대 중국 수출 감소분을 미국을 포함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와 러시아연방, 유럽, 중동, 중앙아시아 등의 국가에서 만회하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다.

업계에서는 아직도 약 5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일본, 유럽, 동남아시아 등 비중국 시장으로 수출을 좀 더 다각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는 비중국 채널 비중의 확대가 궁극적으로는 시장 다변화를 꾀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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