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 ‘화장품’

전년대비 20.2% 증가한 54억 달러 … 역대 최대실적 기록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2-01 13:5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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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이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 품목 1위로 올라섰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2023년 중소기업 수출동향(잠정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54억 달러로, 전년대비 20.2%가 증가해 연간 기준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하면서 중소기업 1위 수출 품목이 됐다. 중국으로의 수출이 감소(14.4%)했으나 미국(+47.2%), 일본(+12.9%), 베트남(+21.4%) 등으로 수출국이 다변화됐기 때문이다.

2023년 중소기업 전체 수출은 전년대비 2.3% 감소한 1,118억 달러로, 211,100억 달러를 최초로 돌파한 이후 3년 연속 1,100억 달러 수출실적을 유지했다.

22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수출 감소 추세가 23년 상반기로 이어졌으나 238월부터 전년대비 증가추세로 전환해 하반기 수출이 반등했으며 전체 중소기업 수출 감소폭이 완화됐다.

수출 중소기업 수는 94,635개사로 전년(92,448개사) 대비 소폭(+2.4%) 증가했으며, 신규 수출기업수는 전년대비 6.0% 증가, 수출 중단기업은 1.9% 감소하는 등 중소기업의 수출지표가 개선됐다.

중소기업의 수출품목 중 화장품, 자동차, 플라스틱 제품, 자동차 부품 등이 높은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 중 상위 10대 품목 집중도는 33.0%로 총수출 10대 품목 집중도(57.5%)와 비교하면 낮은 편이다.

수출액 상위 10대 품목 중 1위인 화장품(+20.2%)2위인 자동차(+57.4%) 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자동차부품, 기타 기계류, 전자응용기기, 기계요소 수출이 호조세를 보였다.

중소기업 수출액 상위 10대 국가 순위는 중국, 미국, 베트남, 일본, 인도 순으로 집계됐으며, 미국, 러시아, 멕시코 3개국 수출액이 증가했다.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2149.2억 달러로, 수출 품목 중 3위를 기록했고, 2244.7억 달러로 감소했다가 2353.8억 달러로 역대 최고실적을 달성하며, 중소기업 수출 품목 중 1위로 올라섰다.

중국은 경기침체와 자체 브랜드 공세로 감소했지만, 미국유럽일본 등으로 수출국을 다변화해 대중국 수출 감소분을 상쇄했다.

국가별 수출액을 보면, 중국 11.3억 달러(14.4%), 미국 9.3억 달러(+47.2%), 일본 5.9억 달러(+12.9%), 베트남 3.9억 달러(+28.6%), 러시아 3.5억 달러(+38.9%), 홍콩 3.0억 달러(+41.4%), 대만 1.3억 달러(+5.4%), 태국 1.3억 달러(31.2%) 순이다.

기초화장품(+32.1%, 비중 42.9%)은 미국과 베트남 수출이 증가했고, 메이크업용 제품류(+7.3%, 비중 6.2%)는 일본과 미국 수출이 늘었다.

립스틱 제품류(+85.6%, 비중 4.0%)는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태국, 러시아, 홍콩 등에서 전반적으로 수출이 증가했다.

한편, 23년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7.6억 달러로 전년대비 11.3% 증가했다.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9.9억 달러 중 중소기업 비중은 76.5%로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출 주요 품목은 1위 화장품(+31.6%)과 아이돌 팬 상품(굿즈) 등이 포함된 문구 및 완구(135.3%) 등이 강한 증가세를 보였다.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의 수는 4,116개사(+8.2%)로 전년대비 312개사가 증가하며 성장세를 지속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글로벌성장정책관은 “2023년 중소기업 수출은 중국의 경기침체, 고물가에 따른 긴축재정 기조 등 불안정한 대외환경으로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중소기업의 수출국 다변화, 수출 중소기업 개수의 증가 등 긍정적인 부분이 있었다, “2023년 하반기부터 이어지는 수출 증가추세를 2024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 수출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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